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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입은 '마하'와 옷 벗은 '마하'를 그린 "고야" 미술에서 '누드'와 '나체'는 이래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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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입은 '마하'와 옷 벗은 '마하'를 그린 "고야"

미술에서 '누드'와 '나체'는 이래서 다르다'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Goya)는 안절부절 못하면서 입을 열었다.

"아무래도 지난번 그림은 수정(修正)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느긋한 표정의 마누엘은 비웃듯이 말했다.

"그 그림은 내가 당신에게 특별히 부탁한 건데 고치다니, 있을 수 없소!"

 

고야(Francisco Jos de Goya y Lucientes)는 한숨을 쉬면서 말했다.

"그럼, 제가 한 점을 더 그리겠습니다. 그래야 마음이 놓일 거 같습니다."

 

벨라스케스 후 스페인(Spain) 최고 화가(畵家)인 프란시스코 고야와

스페인 국왕(國王) 아래의 권력자, 마누엘 고도이(Manuel Godoy)의

대화(對話)를 상상해 봤다.

 

◈ 고야(Goya)가 나중에 다시 그린 그림이 '옷 입은 마하'(1805)이며,

◈ 고야가 마누엘고도이 (Manuel Godoy) 에게 처음에 그려준 그림은

'옷 벗은 마하'(1800?)였다

 

엄격한 종교국가(宗敎國家)였던 스페인에서 여성(女性)이 벗은 모습

그림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권력자의 요청(要請)에 그린 것이었지만,

고야(Francisco Jos de Goya y Lucientes)는 곤란했을 것이다.

◆ 옷 벗은 마하/프라도 미술관 소장, 연합뉴스

 

'옷 입은 마하'그림은 고야의 제안(提案)이었던지 마누엘(Manuel)의

요청(要請)이었던 것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같은 포즈(pose)에

옷을 입은 모습을 한 그림을 나중에 한 점 더 그렸다.

 

'마하(Maja)'는 '여자(女子)' 혹은 미녀(美女)'라는 뜻이다.

.

◆ 옷 입은 마하/프라도 미술관 소장, 연합뉴스

 

그렇다면 이 그림 속의 모델(model)은 누구일까?

마누엘(Manuel)의 애첩(愛妾)이었다는 설(說)도 있고, 고야(Goya)가

사랑한 알바 공작(公爵) 부인(婦人)이라는 설도 있다.

 

끊이지 않는 소문이 계속 이어지자 1945년엔 공작 부인의 후손들이

그녀가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무덤의 유골(遺骨) 검사(檢査)까지 했다.

그녀와 합치(合致)하지 않았다고 한다.

 

고야(Goya)는 그 당시 이 그림 탓에 종교재판(宗敎裁判)에 회부됐고,

궁정화가(宮廷畵家) 자격(資格)도 박탈(剝奪)당했다.

 

실각(失脚)과 더불어 청각(聽覺) 장애를 겪은 탓인지 말년에는 은둔했다.

그리고 저택(邸宅)에 벽화(壁畵) 14점을 남겼다.

 

벽화(壁畵)들은 놀랄 만큼 광기(狂氣)와 폭력(暴力)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검은 그림'이라고 부른다. 이는 정신적(精神的)인 고통(苦痛)과

육체적(肉體的)인 질환(疾患)이 겹친 영향(影響)이라고 추측한다

 

'검은 그림'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이 '아들을 삼키는 사투르누스'(1823)다.

◆ 아들을 삼키는 사투르누스/프라도 미술관 소장, 연합뉴스

 

 

'옷 벗은 마하'를 보며 누드화와 나체화의 차이(差異)에 대해 생각한다.

미술에서 '누드(nude)'와 '나체(naked)'는 엄연히 다르다.

 

신화(神話)나 역사(歷史)의 이름을 빌려서 여성(女性)의 벗은 신체를

이상적(理想的)인 모습으로 그린 것이 누드(nude)화(畵)이며, 옷 벗은

현실의 여성을 있는 그대로 그린 것은 나체(naked)화(畵)이다.

 

영국 평론가 케네스 클라크는 "누드는 옷을 입은 나체다"라고 말했고,

유명 비평가 존 버거는 "누드는 복장의 한 형식이다"라고 말한 사실에서

이해(理解)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스페인에선 누드화조차 드물었다.

스페인 미술 역사상 가장 뛰어난 화가(畵家)로 인정받으며 궁정화가로

활약했던 벨라스케스도 누드화는 딱 한 점 그렸다.

 

그마저도 스페인(Spain)에서 그린 것이 아니었다.

국왕에게 간청해서 겨우 이룰 수 있었던 이탈리아 유학 시절에 그렸다.

 

그 그림이 '거울을 보는 비너스'(1651)다.

침대(寢臺)에 누운 비너스는 큐피드가 들고 있는 거울을 바라보고 있다.

이는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 그림은 '위장(僞裝)'이다.

◆ 거울을 보는 비너스/내셔널 갤러리 소장, 연합뉴스

 

큐피드(Cupid)를 그리지 않았다면, 제목(題目)에 '비너스(Venus)'를

붙이지 않았다면, 이 그림은 살아남을 수 없었다.

 

실제 이 그림 주인공(主人公)은 이탈리아 시절 그의 애인(愛人)이었던

플라미니아 트리바라는 앳된 여성(女性)이었다고 한다.

 

'갑툭튀'처럼 갑자기 등장한 고야 (Goya)의 '옷 벗은 마하(Maja)'는

누군지 알 수 없는 여인(女人)인 데다 체모(體毛)까지 그렸다.

 

서양(西洋) 미술(美術) 역사상 최초(最初)의 나체화로 기록된다.

권력자 마누엘도 이 나체화를 숨긴 채 몰래 감상(鑑賞)했다고 전해진다.

 

누르면 튀는 법이다.

가장 강력한 금욕(禁慾)과 종교적(宗敎的) 엄숙(嚴肅)함을 표방하던

스페인에서 최초의 나체화가 생산됐다는 건 아이러니의 결정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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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건강길 ; 편집팀

출처 ;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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