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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印度)의 의학 체계인 아유르베다... 3가지 형태의 생명 에너지가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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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印度)의 의학 체계인 아유르베다...

3가지 형태의 생명 에너지가 기본

 

 

아유르베다(Ayurveda)는 5천년된 인도(印度) 의학(醫學) 체계(體系)로

산스크리트어로 Ayur (아유르)는 생명 (生命) 또는 일상 생활을 의미하며

Veda(베다)는 지식(知識), 앎이라는 2가지 어원에서 나온 말이다.

 

생명(生命)의 지혜(知慧)인 아유르베다(Ayurveda)는 전통적(傳統的)인

인도(印度)의 의학 체계로써 자연적(自然的)인 치유(治癒) 체계이다.

 

아유르베다는 세(3) 가지 형태의 생명 에너지를 기본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생물학적(生物學的)인 기질로서 ‘도샤(Dosha)’라고 불리는데

◈ 바타(Vata= 공기),

◈ 피타(Vata= 불),

◈ 카파(Kapha= 물) 세 가지이다.

 

도샤들은 역할에 따라 항상 섞여있는데 세 도샤가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적절하게 균형을 이룰 때 건강(健康)과 생명력(生命力)이 유지된다.

 

아유르베다 (Ayurveda) 치료(治療)에서 중요한 규칙은 도샤(Dosha)가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도록 방지(防止)하는 것이다.

 

도샤(Dosha)가 지나치면 질병(疾病)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아유르베다(Ayurveda)는 다양한 질병(疾病)에 대해서 치료와 예방으로

아사나(요가 자세)를 처방(處方)한다.

 

따라서 요가(yoga)와 아유르베다(Ayurveda)는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이고

오늘 아유르베다를 소개(紹介)하는 이유(理由)이기도 하다.

 

기본적 (基本的)인 신진대사 (新陳代謝) 원리(原理)인 도샤 (Dosha)는

’병적(病的) 요소(要素)‘ 혹은 ’건강(健康) 요소‘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렇게 상반된 해석이 가능한 이유는 세(3)가지 도샤가 모든 사람들 속에

존재하는데, 세가지 도샤가 균형을 유지해 심신(心身)이 조화를 이룰 때는

건강 요소가 되고, 불균형을 이룬다면 병적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바타(Vata)는 생물학적인 공기 기질이지만 부차적(副次的)으로 바타를

포함하고 있는 뼈와 관절에서 공간과 같은 에테르 요소를 가지고 있다.

바람으로 해석되며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나머지 두(2) 도샤는(Dosha) 바타(Vata) 없이는 움직일 수 없다.

감각기관에서 뇌(腦)까지, 뇌에서 운동기관까지의 자극(刺戟)을 관리하며

대변, 소변, 땀, 생리, 정액(精液)과 태아(胎兒)의 움직임을 통제한다.

 

바타(Vata)는 마음의 움직임과 정보(情報) 전달(傳達)을 조절(調節)하고,

생각과 인식(認識)의 모든 정신적 활동을 수행하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피타(Pitta)는 생물학적 (生物學的)으로 불(火)의 요소가 지배적이지만

부차적으로 피타를 유지(維持)하는 혈액(血液)과 소화액(消化液)과 같은

뜨거운 액체인 물(水)의 구성(構成) 요소(要素)를 포함(包含)한다.

 

또한 피타(Pitta)는 담즙(膽汁)으로 해석되며 ’소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피타는 몸 속의 모든 신진대사(新陳代謝)와 화학적인 변형(變形)의 원인이

됨으로써 조직의 형성, 폐기물, 음식으로부터의 에너지, 외부에서 취하는

물, 공기를 담당한다.

 

이는 신진대사 활동을 제어(制御)하고, 혈류(血流) 내(內)에서 호르몬과

효소(酵素)의 위장관(胃腸管)에서 발생하는 모든 분비물을 조절한다.

 

또한 열에 의해 자극되는 체온(體溫), 배고픔, 목마름, 두려움, 열망(熱望),

화, 성욕(性慾) 같은 것을 통제하며, 용기와 의지, 우리의 정신적인 소화력,

진실을 숙지하는 능력, 이해력을 지배한다.

 

카파(Kapha)는 생물학적으로 물(水)의 요소가 지배적이지만 부차적으로

카파를 포함하고 있는 피부(皮膚)의 안과 점액으로서의 흙의 요소를 가진다.

점액질(粘液質)로 해석되며 ’붙잡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카파(Kapha)는 물질을 제공하고 지원을 가져다주며, 우리 신체 조직의

성장과 유지를 담당하며, 또한 자비, 겸손, 인내심, 용서, 사랑 등과 같은

정서적인 감정(感情)을 결부시킨다.

 

이들 세(3) 가지 도샤(Dosha)가 적절하게 균형(均衡)을 이루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가 되는 데 자신의 신체를 주도하는 도샤를 알고

균형있게 유지하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이러한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한다.

 

오늘은 기본적인 도샤(Dosha)들의 특성(特性)에 대해 소개(紹介)했고,

다음 칼럼에서는 구체적으로 세(3) 도샤의 신체적인 특징 및 도샤 유형별

아사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참고 문헌 :

아유르베딕 아사나 프로그램이 여성의 도샤균형이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이호연

 

 

 

민족의학신문과

김서휘 원장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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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의학신문 ; 김서휘 명가한의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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