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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한의학, 한의사,한의대

한의학이 중국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한의학의 유래(由來)"를 파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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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이 중국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한의학의 유래(由來)"를 파해친다

 

 

한의학의 뿌리가 중국(中國)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국(韓國)에서 한의학(韓醫學)이라는 용어(用語)가 처음에는 일본의

영향(影響)을 받아 한방(漢方) 즉 중국(中國)의 한(漢)나라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고 그렇게 이름을 지었고 일본(日本)에서는 지금도 한나라의

의사(醫師) 장중경(張仲景)을 아주 중요한 한의학자로 보고 있다.

 

그렇게해서 한국(韓國)에서는 한의학이란 용어를 '漢醫學'으로 쓰다가

1986년 의료법(醫療法)개정을 통해 한국의 韓자를 사용해 "韓醫學"으로

바꾸게 되었다.

 

한의학(韓醫學)이 중국(中國)의 뿌리를 두고있기는 하지만 한국(韓國)

고유의 의학임을 주장 혹은 강조하기 위한 용어의 개정으로 보인다.

 

용어가 중요할 수도 혹은 큰 문제 삼을 필요없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각 나라들의 고유(固有)한 전통(傳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강조(强調)할 수 있다는 것에는 어느정도 동의(同意)할 수는 있다.

 

하지만 전 세계 의학의 시각에서 볼때는 같은 동양의학(東洋醫學)인데

뭘 그리 다르다고 또 나누는 가에 대한 의견도 있을 수는 있겠다.

 

몇천년을 내려온 한의학 입장에서 뿌리는 같지만 지역(地域)과 날씨

그리고 민족(民族)에 따라서 그 차이점 (差異點)이 있다는 것은 공부를

할 수록 알게되는 사실이다.

 

성경(聖經)도 크게 보면 복음(福音)이라는 한가지 단어(單語)로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신학(神學)을 공부할 수록 그 당시 민족, 언어, 문화를 통해

그 이해도(理解度)가 다르게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朝鮮時代)까지는 한국(韓國)에서의 대부분의 서적(書籍)들은

중국(中國)에서 온 의학서적(醫學書籍)에 의존해 왔지만 허준(許浚)의

동의보감(東醫寶鑑)을 시작으로

 

한국(韓國) 풍토(風土)에 맞는 여러 의학서적이 나오기 시작했고 불과

200년도 안된 1894년에 의성(醫聖) 이제마(李濟馬)에 의해 요즘 말하는

‘사상의학(四象醫學= 사상체질)’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모든 사람을 네가지의 체질(體質)로 구분(區分)하는 것으로 그에 맞게

약(藥)과 침(鍼)을 이용(利用)해서 치료(治療)를 한다.

 

그런데 진단(診斷)의 착오(錯誤)인지 혹은 체질 감별의 오류(誤謬)인지

여러가지 다른 주장들이 나오고 있어서 요즘에는 사상체질(四象體質)을

넘어 팔(8)상체질에 이어 십육(16)상체질 까지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 이외에도 각 학파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한의학(韓醫學)의 원리(原理)는 그대로 이지만, 시대에 따라서 새로운

진단법(診斷法)과 치료법(治療法)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한의학(韓醫學)의 오류(誤謬)가 아닌 의사(醫師)들마다

다른 경험(經驗)에 의한 다양성(多樣性)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중의학(中醫學)은 몇 년전 정부(政府)의 지원(支援)과 노력하에

노벨의학상을 수상하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한국도 이에 자극을 받아

한의학(韓醫學)도 더 많은 노력을 하자는 각성을 하고 있다.

 

한의학(韓醫學)이든 중의학(中醫學)이든 인류 건강을 위한 일이라면

어떤 의학(醫學)도 환영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 인간의 관심사인 것은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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