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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고대 문헌에서 등장하는 요가(Yoga)의 기원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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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고대 문헌에서 등장하는

요가(Yoga)의 기원과 정의

요가의 정의

요가(Yoga)라는 말은 인도(印度) 고대어(古代語)의 일종인 산스크리트어
(범어(梵語)라고도 함)이다.
그 어근(語根)은 유즈(yuj)’로
◈ ‘결합하다’,
◈ ‘얽어매다’,
◈ ‘붙이다’,
◈ ‘멍에 씌우듯 이어 붙이다’,
◈ ‘자신의 주의력을 이끌어주며 집중시키며, 그것을 사용하고 응용한다’
등의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진정(眞正)한 결합(結合)의 의미(意味)로
▣ 영적(靈的)인 교감(交感)과
▣ 신(神)과의 합일이라고도 하며,
▣ 마음과 육체의 결합,
▣ 인간과 자연의 조화  그리고
▣ 영원한 진리와의 결합을 의미하기도 한다.

간디(Gandhi)가 해석한『바가바드 기타(Bhagavad Gita)』의 서문에서는
‘요가(Yoga)는 육체(肉體)와 마음(心)과 영혼(靈魂)의 모든 힘을 신(神)에
결합(結合)시키는 것’ 이라고 말하고,
요가(Yoga)의 전제가 되는 지성, 마음, 감성, 의지를 단련시키는 것이며,
삶을 여러 각도에서 평등 (平等)하게 바라볼 줄 아는 정신(精神)의 안정된
상태를 의미한다.
또 다른 해석(解析)으로는 ‘말(馬)을 마차(馬車)에 결합(結合)시키다’ 또는
‘말에 멍에를 씌우다’가 있다.
인도(印度)의 고대(古代) 문헌(文獻)에서는 이 내용(內容)에 대하여
▶ 마차(馬車)-인간(人間)의 육체(肉體),
▶ 말(馬)-인간의 마음,
▶ 타고 있는 사람-영혼(靈魂)에 비유(比喩)하여서
‘자아(自我) 완성(完成)의 길‘이라는 의미(意味)를 담고 있다.
이는 인간이 외부 환경(環境)을 느끼고 수용하여 심신(心身)을 조절하여
진정한 자아(自我)의 해탈(解脫)로서 완성(完成)의 길에 오른다는 뜻으로
삼매(三昧= Samadhi- 명상의 최고 경지)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요가의 기원

요가(Yoga)의 수행법(修行法)이 문헌(文獻)으로 기록(記錄)되어있는
시기는 BC 1,000년경으로 이때의 요가는 음식, 수면, 욕망 등을 억제하고
호흡(呼吸)을 조절하여 의식을 한곳에 집중하는 고행적 행법이었다.
BC 500년경에는 고행과 구별되는 요가(Yoga) 고유의 수행법(修行法)과
철학적 체계를 갖추게 되었고, BC 200년경에는 명상적인 실천뿐만 아니라
철학적 사색, 윤리적 실천, 종교적 헌신 등을 모두 요가라고 불렀다.
이러한 시대적(時代的) 흐름에 따라 요가(經典) 내용들이 경전(經典)으로
만들어진 것은 2,500년 전이다.
파탄잘리(Patañjali)가 요가(Yoga)의 수련(修練) 과정(過程)을 8단계로
체계화(體系化)하여 설명하였으며, 기원 전(紀元 前) 2세기에는 요가 경전
『요가 수트라(Yoga Sutras)』를 저술했다.
하타 요가(hatha yoga)의 고전 문헌인 『하타 요가 프라디피카(Hatha
yoga pradipka)』에는 다양한 호흡과 아사나들이 설명되어 있고, 이것은
현대(現代) 요가의 수행 실천의 기초(基礎)가 되고 있다.
또한 위의 사상을 나타나는 문헌인 『바가바드 기타(Bhagavadgītā)』에
요가(Yoga)의 종류(種類)와 실천(實踐) 방안(方案)이 기록되어 있다.
이렇게 요가(Yoga)는 많은 시대적(時代的)인 변화(變化)에도 불구하고,
그 순수한 자연 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성립되면서 다른 사상과 구별되며,
현대 인도사상에서도 요가는 넓은 의미로 철학, 윤리, 종교까지 포함하는
수행(修行) 철학(哲學)을 갖추게 되었다.
 

『요가 수트라(Yoga Sutras)』를 저술한 파탄잘리(Patañjali)


<참고 문헌> :
음양오행론적 관점에서 본 Yoga의 원리 연구 :
Hatha Yoga Asana를 중심으로/박미선
 

민족의학신문과

김서휘 원장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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